10년 가까이 기획일을 해오면서 정말 파워포인트와 씨름을 많이 했습니다. 특히 파워포인트로 와이어프레임으로 화면기획이나 백오피스 프로그램을 기획할때 정말 일일이 그리는 것이 정말 힘들어서 매번 기존에 했던 스토리보드를 하나 띄워놓고 복사해서 다시 그리고 그랬는데요.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얼마전에 스토리보드 작성할 일이 있어 인터넷 검색중에 파워목업(power mockup)이라는 프로그램을 알게되었습니다.
아래 화면들을 보면서 차근차근 설명해 드릴께요.
일단 http://www.powermockup.com 로 가시면 트라이얼 버젼으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일단 다운로드 후 설치를 하고 파워포인트를 실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우측에 파워목업에 대한 기능창이 생깁니다. 참고로 트라이얼 버전은 기능상에서 전부 활용을 못하고 몇가지만 사용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화면 상단에 보시면 보기 메뉴 옆에 PowerMockup 라는 메뉴가 생성 되었습니다. 나중에 라이센스를 획득하거나 자신이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을 편집하거나 할때 들어가셔서 사용을 하면 될듯하구요. 그 외는 거의 우측에 있는 기능창으로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테스트 삼아서 몇가지 그려보았는데요. 경고창, 로딩창, 그래프, 입력창 등 다양한 그림들을 한방에 가져다가 쓸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편집도 가능하구요. 또 편집 후에는 내가 자주쓰는 메뉴로 등록하여 추후에 다른 스토리보드를 작성할때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캣대디는 매일 쌩노가다로 다 그렸는데 말이죠. 이런 툴이 진작에 나왔어야 했는데 ㅠㅠ
우측에 기능창을 살펴보면 라이브러리로 자신이 등록한 그림들이 가장 위에 나오는군요. 아직 등록한 도형들이 없어서 지금은 비어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각종 박스 도형들을 손쉽게 가져다 쓸 수 있도록 배치되어 있습니다. 트라이얼 버전은 다섯가지 밖에 제공을 안하네요. 정식 등록을 하게되면 왠만한 스토리보드는 그냥 끌어다가 배치하는 것 만으로도 손쉽게 작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래픽 부분을 보시면 간단하게 차트나 로딩중 표시 등 다양한 그래픽이 제공이 됩니다.
아이콘 부분을 보시면 수많은 아이콘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직접 손으로 그릴때는 직접 인터넷상에서 캡쳐해서 오려서 쓰고 했는데 이전 그럴 필요가 없네요. 파워목업(power mockup)만 있으면 이러한 작업들을 그냥 드래그앤드롭으로도 가능해집니다.
각종 내비게이션버튼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버튼 달력모양, 체크박스 등 역시 스토리보드 작성시에 많이 사용하는 그림들입니다.
그리고 자주 사용하는 텍스트 폼도 제공을 합니다. 반가웠던거는 카피라이트 형식의 텍스트를 제공하고 있다는 건데요. 동그라이안에 C표시가 귀찮아서 그냥 (c)로 표기했던 것이 생각이 나네요 ㅎㅎ.
여기 까지 파워목업(power mockup)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파워목업(power mockup)은 독립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라 파워포인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파워포인트 플러그인 프로그램입니다. 일종의 애드온이랄까요.
파워목업 홈페이지(http://www.powermockup.com)에 방문하시면 첫화면에서 바로 트라이얼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략하게 동영상으로 사용화면을 보실 수도 있구요.
두번째로 디테일 메뉴로 가보시면 파워목업(power mockup)에 대한 상세한 내용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위에서 캣대디가 쭉 설명한 내용인듯 합니다. ㅋㅋ
스크린샷도 제공을 하고 있는데 쪼금 부족하네요. 실제적인 스토리보드를 더욱 활용해서 디테일하게 설명을 해놓았으면 좋았을것을....
다운로드 페이지는 건너띄구요. Buy Now페이지로 이동을 하게되면 프로그램을 구매할 수 있답니다. 생각보다 비싸지는 않군요. 싱글유저로 구매하면 되니깐 오늘 환율 기준으로 67,503원 이네요. 저도 구매를 할까 고민고민 했는데 웹사이트를 계속 보다보니 구매를 하지 않아도 정식 싱글 라이센스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Support 메뉴로 가보시면 Request a Free Review Copy 라는 타이틀이 나오는데요. 내용을 읽어보면 블로그에다가 캣대디와 같이 리뷰를 작성하여 이메일로 리뷰작성했다는 내용을 보내면 싱글 라이센스를 준다는 내용입니다. 빨리 없어지기전에 캣대디도 정식 싱글 라이센스를 얻기위해 트라이얼버전 설치하고 사용 후 이렇게 리뷰를 쓰고 있는거죠.
큰 기능은 없고 단순히 웹기획자가 스토리보드 작성시에 자주 쓰는 도형들을 모아놓은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이런 사소한 부분들이 웹기획자들이 스토리보드를 작성할 때 정말 많은 시간을 절약해 주는 것이죠. 웹기획자 여러분 이제 우리도 밤새지 말고 파워목업(power mockup)을 이용하여 퀄리티있는 스토리보드를 빠른시간 안에 그려보아요^^
위 유틸리뷰를 작성 후에 울프소프트에 메일을 보냈습니다. URL과 함께 그래서 아래와 같은 답장이 왔네요.
해석해보면 "자세한 장문의 리뷰에 대해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정식 라이센스 코드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당의신의 이름이 필요합니다. 진짜 이름 말입니다. 제가 당신의 이름을 받자마자 저는 당신이 사용할 코드를 아주 기쁘게 보내드릴 것입니다."
어렇네요. 이름을 코리아캣츠로 보냈는데 실명을 요청하는 메일이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메일을 보냈습니다. 아무 미안하다고 코리아캣츠는 저의 온라인상의 닉네임이라고, 그리고 우리 친구해도 되냐고 라고 말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답장이 바로 날아왔습니다.
역시 해석해보면 여기 당신이 사용할 무료 싱글 유저 라이센스 코드가 있습니다. 파워목업 풀버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락을 풀어줄거에요.
그리고 제 이름과 라이센스 코드를 보내주었고 그 아래내용은 이렇습니다. "만약에 당신이 파워목업을 사용하면서 어떤 문제든 경험하게 된다면 꼭 저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가 친구하자고 하니 "물론 괜찮습니다. 당신이 나에게 팔로운 한다면 나도 팔로우 하겠습니다. 나의 트위터 계정은 @wulfsoft입니다." 이렇게 답변이 왔습니다. 참 친절한 친구네요.
라이센스 코드를 받고 당장 파워목업 탭으로 이동하여 이름과 키를 입력하니 위와 같이 메시지창이 뜨면 정품 유저가 되었다고 알려줍니다. 대충 해석해보면 "성공적으로 파워목업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당신이 저희 프로그램을 잘 사용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만약 당신이 개선점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우리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내용이네요.
확인버튼을 클릭하니 파워포인트 파워목업 안 메뉴중에 트라이얼버전 항목이 없어졌습니다.
우측 기능창도 보니 모두 활성화가 되었네요. 이제 깔끔하게 스토리보드 그리는 일만 남았습니다. 블로그 포스팅하고 바로 메일을 보냈는데 그날 바로 울프소프트에서 답멜이 오더군요. 피드백이 정말 빠릅니다. 여러분도 도전해보세요. 좋은 프로그램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말이죠^^
'캣대디의 자료 > 유틸/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틸리뷰]무료 PDF JPG 변환 프로그램 Free PDF to JPG Converter (20) | 2014.01.08 |
---|---|
[유틸리뷰]mp3 파일 합치기 프로그램 mp3merge로 손쉽게 mp3 합치기 (14) | 2014.01.01 |
[유틸리뷰]pdf 파일 합치기 유틸 PDFMate Free PDF Merger (2) | 2013.12.26 |
[유틸리뷰]Adobe 포토샵에서 ICO 아이콘 만들기 (0) | 2013.11.28 |
[유틸리뷰]노트북 발열때문에 구한 PC온도측정 프로그램 (0) | 2013.10.29 |
[유틸리뷰]스토리보드 작성의 필수 화면캡쳐프로그램 캡쳐잇(CaptureIt) (4) | 2013.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