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캣대디의 일상/요리

[총각 레시피]고추장아찌 담그기 완성~

반응형

워낙 우리가 청량고추를 좋아하는 지라 항상 냉장고에 비축을 해둔다. 어제 2근을 사서 냉장고에 넣는데 문득 고추짱아치가 생각이 나서 한번 담가보았다.

 

한번도 해보지는 않았지만 포장마차했었던 짬밥으로 무작정 시도

 

1. 일단 간장 고추를 푹 담글수 있을 만큼 냄비에 붓는다. 그런데 어디 레시피에 보니깐 물 넣을라는 말이 없어서 나도 그냥 해봤는데 너무 짜서 물을 섞어서 넣었다. 간장 3, 물 1정도

 

2. 물엿 넣고, 식초 넣고, 섞는다.

 

3. 팔팔 끓을때까지 다린다.

 

위 과정이 간장쏘스를 만드는 과정이다. 무지 간단할 것 같지만 생간장에 물엿넣고 식초넣고 간 맛추는게 여간 쉽지않다. 한번 간볼때마다 짠맛, 단맛, 신맛이 엄청 밀려와서 정말 힘들었다. ㅠㅠ

 

간장을 다리는 동안 고추를 다듬자. 간단하다 깨끗히 씻은 후 물기를 말리고 꼭찌를 모두 딴다. 그리고 이쑤시게로 구멍을 2~3개정도 낸다. 그래야 간장이 고추에 잘베고 역으로 고추의 매운맛이 간장에 잘 베어서 하모니가 이루어진다.

 

자 간장이 다 다려졌으면 식힌 후 고추를 넣고 통후추도 살짝 뿌려주고, 참고로 본인은 참기름도 살짝 넣었다. 그리고 냉장고에 넣어 7일정도 지나 맛나게 먹으면 끝이다.

참고로 오래두고 먹을 경우에는 간장위에 하얗게 이물질이 뜨는 경우가 생기므로 간장을 3번정도 더 다려주면 1년이 넘어도 상하지 않고 맛나게 먹을 수가 있다.

 

내가 만든 고추짱아치 사진 올려본다. 여름에 밥맛없을 때 다른 반찬없이 이거만 있어도 한그릇은 그냥 뚝딱하니 초보주부들이나 자취하는 분들은 한번 만들어 보기 바란다.

 

잠깐 부작용이 있다. 간장 다릴때 냄새가 무지 많이 난다. 뭐라고 표현해야할지 모르지만 여튼 쫌 그렇다 ㅎㅎ

 

그럼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 보시길, 이 방법말고 더 맛있게 하는 방법있으시면 댓글이나 트랙백 환영한다.

 

즐거운 저녁 되시길~

반응형

'캣대디의 일상 >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총각 레시피]계란장조림 도전  (4) 2009.08.02